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3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C/C++와의 연동 문제가 때때로 ^^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결국 연동부분에서 직관적이지 않다는 것이 문제겠지요. 덕분에 다음과 같은 글들도 씌여졌었고.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이번에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씌여지게 되었습니다.

C# Interop 관련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904
; https://www.sysnet.pe.kr/3/0/905

요점은, 아래의 코드 조각에서 보는 것처럼, P/Invoke된 API에서 "ref DX_CAP" 인자에 대해 NULL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ublic struct DX_CAP 
{
    public ushort c1; 
    public ushort c2; 
    public ushort c3; 
};

[DllImport("...")]
public static extern int fnStructTest(ref DX_CAP cap);



해답 1: IntPtr 사용


일단, Null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ref DX_CAP에 대한 처리를 IntPtr로 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결국 Interop이 다음과 같이 지정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DllImport("...")]
public static extern void fnStructTest(IntPtr cap);

그다음, DX_CAP은 IntPtr과의 변환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class로 정의합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DXC_CAP
{
    public ushort ca_nbrdna;
    public ushort ca_stdely;
    public ushort ca_cnosig;
};

그럼, Null이 넘겨져야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이 가능하겠고,

fnStructTest(IntPtr.Zero);

값을 넘겨 받아야 할 경우에는, fnStructTest를 호출할 때는 IntPtr로 변환해 주고, 호출 후에는 다시 IntPtr로부터 값을 복원해 주면 됩니다. 이를 코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XC_CAP inst2 = new DXC_CAP();
int marshalSize = 0;

unsafe 
{
    marshalSize = sizeof(DX_CAP);
}

IntPtr ptrData = Marshal.AllocCoTaskMem(marshalSize);

// 클래스 값 ==> IntPtr
Marshal.StructureToPtr(inst2, ptrData, false);

// 호출하고,
fnStructTest(ptrData);

// 다시 ptrData로부터 클래스 값 복원
Marshal.PtrToStructure(ptrData, inst2);

// 메모리 해제
Marshal.FreeCoTaskMem(ptrData);

근데... 한 눈에 봐도... 너무 불편합니다. 좀 개선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해답 2: 포인터 사용


다시 생각해서. 어쨌든 NULL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니, unsafe 쪽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정리해서, 다음과 같이 아예 구조체를 받는 포인터를 정의해주는 것입니다.

public struct DX_CAP 
{
    public ushort ca_nbrdna; 
    public ushort ca_stdely; 
    public ushort ca_cnosig; 
};

[DllImport("TestNativeAPI.dll")]
unsafe public static extern void fnStructTest(DX_CAP *cap);

그럼, 게임 끝이군요. ^^

NULL을 넘겨주어야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되고,

unsafe { fnStructTest(null); }

값을 전달받아야 할 때도 역시 unsafe와 포인터 구문을 사용해 주면 됩니다.

DX_CAP inst;
unsafe { fnStructTest(&inst); }

unsafe와 포인터를 써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데, 어느 쪽이든 선택을 해야 합니다. 몇 개 안되는 경우라면 그냥 해당 구조체 인자를 IntPtr로 받아들이는 P/Invoke 메서드를 중복 정의해주는 것도 답이겠지요.

*** 첨부된 프로젝트는 예제 코드입니다.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