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이번엔 외심을 작도해 보겠습니다. "Polygon"을 선택 후 임의 크기로 삼각형을 그립니다. 외심은, 삼각형의 각 점을 외접하는 원의 중심이므로 삼각형의 각 변을 "현"으로 보고 그 현의 이등분 선이 원의 중심을 지나간다는 성질을 이용하면 쉽게 작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erpendicular Bisector 도구를 이용해 각 변의 중심선을 그어 보면 됩니다. 외심을 찾았으니, 외접하는 원은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각 삼각형 모서리 중의 하나를 반지름으로 하면 나머지 2개의 모서리도 자연스럽게 외접하게 되는 원이 만들어집니다. 참고로, 삼각형의 종류에 따라 외심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령 위의 경우는 예각 삼각형이어서 외심이 삼각형의 내부에 있는 것입니다. 둔각 삼각형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3개의 이등분 선이 삼각형의 외부에서 만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직각 삼각형에서는, 반드시 빗변의 수직 이등분 위치에 삼각형의 외심이 있고 따라서 빗변이 지름인 외접원을 갖게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작도를 담은 ggb 파일입니다.)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Polygon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Angle Bisector Measure Angle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Segment with Given Length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Compass Circumcircular Arc Polygons Polygon Regular Polyg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이전 글] 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 [연관 글] Math: 23.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최초 등록일: 7/5/2018] [최종 수정일: 7/5/2018]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2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11631정성태7/27/20182978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11630정성태7/27/2018249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11629정성태7/26/20182375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11628정성태7/25/20182561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11627정성태7/25/20181998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183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1755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2195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2139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2157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1918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2243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2148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185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1933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1871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2306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11614정성태7/17/2018252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11612정성태7/16/20182056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11611정성태7/15/20182078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11610정성태7/15/2018173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11609정성태7/15/20182022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11608정성태7/15/20182486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11607정성태7/14/20182520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