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9개 있습니다.)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개발 환경도 알아봤으니,

C# 9.0을 위한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2361

이제 C# 9.0의 신규 문법을 하나씩 알아봐야겠지요. ^^ 순서는, 아래의 문서 내용에 따라,

Language Feature Status - C# 9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ster/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c-9

차례대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시리즈 글은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NET Framework 4"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Target-typed new"는 new로 개체를 생성할 때 타입명을 생략할 수 있는 문법입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5, 6);
    }
}

struct Point
{
    int _x;
    public int X {  get { return _x; } }
    int _y;
    public int Y {  get { return _y; } }

    public Point(int x, int y)
    {
        _x = x;
        _y = y;
    }
}

하지만, 배열을 선언하는 경우에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 컴파일 정상
Point[] arr1 = new Point[5];

/*
컴파일 오류 발생
CS0178: Invalid rank specifier: expected ',' or ']'
*/
Point[] arr2 = new[5] { };




결과적으로 단순히 타이핑을 줄여주는 간편 구문인데, 사실 기존에도 Type 명을 모두 쓰지 않는 "var" 예약어가 있었습니다.

var p = new Point(5, 6);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타이핑을 미세하게 좀 더 줄일 수 있는 정도의 추가 효과에 불과하지만, 이 기능을 배열 또는 컬렉션 내의 요소를 초기화할 때 사용하면 꽤나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 기존 8.0 이전 문법
Point[] linePt = new Point[]
{
    new Point(5, 6),
    new Point(7, 0),
};

// 신규 9.0 이후 문법
Point[] linePt = new Point[]
{
    new (5, 6),
    new (7, 0),
};

그러고 보니, 배열의 "new Point"에서 Point를 제거할 수 없는 아쉬움을, var로 달래볼 수는 있겠군요. ^^

var LinePt = new Point[]
{
    new (5, 6),
    new (7,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마도 배열 초기화의 경우 이렇게 더 줄여보는 것도,

var LinePt = new Point[]
{
    // 컴파일 오류: CS0029 Cannot implicitly convert type '(int, int)' to 'Point'
    (5, 6),
    // 컴파일 오류: CS0029 Cannot implicitly convert type '(int, int)' to 'Point'
    (7, 0),
};

좋을 듯합니다. 현재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만, 오류 메시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기존의 C# 7.0에 추가된 Deconstruct의 반대 역할을 하는 Construct 구문을 제공하면 될 텐데... 가능할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6 03시15분
정성태
2020-11-09 10시50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9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6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