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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로컬 함수는 C# 7.0부터 도입이 되었는데, 익명 함수보다 성능상 이점이 있으므로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정적 분석에서 익명 함수를 사용하고 있다면 로컬 함수로 바꾸도록 권장하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Message IDE0039 Use local function

그런데, 로컬 함수의 외형이 일반 메서드 정의와 너무나 닮아있으므로 당연히 특성(Attribute)도 적용되어야 할 듯싶지만 C# 8.0까지는 그런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C# 9.0부터는 이를 허용하므로 다음과 같이 특성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g("Main");

        [SkipLocalsInit]
        void Log([DummyParam] string text)
        {
            int t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string logText = $"[{tid}] {text}";

            Console.WriteLine(logText);
        }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public sealed class DummyParamAttribute : Attribute
{
}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odule | AttributeTargets.Class | AttributeTargets.Struct | AttributeTargets.Constructor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Event | AttributeTargets.Interfac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SkipLocalsInit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그 외에, 조건부 컴파일 특성을 지정하는 경우에는 (C# 8.0부터 로컬 함수에 적용 가능한) static 유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ebugLog("Main");

    [Conditional("DEBUG")]
    static void DebugLog(string text)
    {
        // static 로컬 함수이므로 다음과 같이 args 변수를 접근하면,
        // "A static local function cannot contain a reference to 'args'" 오류 발생
        Console.WriteLine($"[{args.Length}] DEBUG: " + text);
    }
}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합쳐져서(static + attribute) extern 유형의 P/Invoke 정의도 로컬 함수로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ssageBox(IntPtr.Zero, "message", "title", 0);

    // extern P/Invoke 정의를 로컬 함수로도 가능
    [DllImport("User32.dll", CharSet = CharSet.Unicode)]
    static extern int MessageBox(IntPtr h, string m, string c, int typ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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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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