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5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9개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이번엔 각의 복사를 해보겠습니다. 사실 각의 복사는 평행선만 그을 줄 알면,

GeoGebra 기하 (3) - 평행선
; https://www.sysnet.pe.kr/2/0/11573

다 된 겁니다. ^^ 예를 들기 위해, "Measure"의 "Angle with Given Size" 도구를 선택하면 원하는 각도를 그려 넣고, (참고로, "Angle with Given Size" 도구는 자와 컴퍼스만으로 그릴 수 없는 것으로 단지 그려 넣기 위한 보조 도구라고 여기시면 됩니다.)

copy_degree_1.png
(위의 그림에서는 47.6도를 입력하고 그린 것입니다.)

점 A와 B를, 점 A'와 B를 잇는 선분을 그려 넣고 이것을 복사할 지점을 하나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점 C에 각 ABA'를 작도할 것입니다.

copy_degree_2.png

간단하게, Parallel Line 도구를 이용해 선분 AB와 선분 A'B에 평행한 선을 그려주면 다음과 같이 각이 복사가 됩니다.

copy_degree_3.png




만약, 아래의 점 F와 같이 기준선이 있는 곳에 각을 복사하려면,

copy_degree_4.png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Compass 도구를 이용해) 점 B와 점 F에 동일한 크기의 원을 그려 준 후,

copy_degree_5.png

선분 A'B와 원이 만나는 교점 I와 점 H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을 선분 FG와 원이 만나는 교점 J를 중심 동일하게 그려 줍니다.

copy_degree_6.png

그럼, 위와 같이 교점 K가 생기고, 각 KFJ가 복사된 각이 됩니다.

copy_degree_7.png




또 다른 방법으로 "기울기"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복사하려는 각의 선분 AB와 점 A'를 잇는 수직선을 Perpendicular Line 도구를 이용해 긋고,

copy_degree_8.png

복사하려는 대상 점에서 Compass를 이용해 선분 BC의 크기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과 선분 A'C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리면, 기울기를 복사할 수 있으니 Perpendicular Line 도구의 사용으로 다음과 같이 각이 복사가 됩니다.

copy_degree_9.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작도를 담은 파일입니다.)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Line
    Polygon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Angle Bisector

Measure
    Angle
    *Angle with Given Size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Segment with Given Length
    Line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Compass
    Circumcircular Arc

Polygons
    Polygon
    Regular Polyg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8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6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4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4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8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6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7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7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2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5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3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5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29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1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5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18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